고객 스토리

AI 솔루션이 보여주는 보험의 미래

KB손해보험
2024.02.02
KB금융그룹 계열 보험사로 자동차, 장기, 화재 등 모든 손해보험 상품의 가입 및 보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미션 아래에 고객의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최근 LG CNS와 협업을 통해 자동차 보험 계약 검토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자동차 사고 패턴을 찾아내고 사고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함은 물론 인수 심사 프로세스의 효율을 높여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역량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AI와의 결합으로 달라진 보험의 미래,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01. 인수심사 프로세스의 압도적 차별화

 Pain Point 
기존에 신규 계약 검토시 사용하고 있는 인수 스코어* 통계 모델은 업데이트에 2~3달 가량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최신 데이터를 반영하기 어렵고 번거로웠습니다. 이 때문에 더욱 빠르고 쉽게 사고 가능성 예측하는 모델이 필요했습니다.
*인수 스코어 : 계약 유형별로 추정되는 예상 손해율
 Solution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한 사고 발생 예측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이 모델은 데이터 업데이트 소요시간이 1~2시간으로 매우 짧아져 최신 데이터를 빠르고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Change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한 사고 발생 예측 모델을 개발으로 기존 인수 심사 프로세스의 강력한 보조지표로 활용되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확도는 물론 빠른 업데이트라는 신속성이 더해졌고 시장 변화에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B손해보험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역량을 확보할 수 있어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했으며 디지털 이미지 또한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02. 중장기적 매출 상승

 Pain Point 
보험 심사 시에 사고 가능성을 예측해 우량 고객을 선별하고 있어요. 안정적인 우량 고객 선별은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Solution 
자동차 보험 인수심사에서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사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차단하는 방법과 사고 가능성이 낮은 우량 고객을 선별하여 추가 인수하는 것입니다. LG CNS의 AI 분석 플랫폼을 활용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확률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사고율과 손해율이 안정적인 우량 고객을 선별 가능해졌습니다.
 Change 
고객의 사고 가능성을 파악하기가 비교적 쉬워졌습니다. 사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차단하고 사고 가능성이 낮은 고객은 선별해 추가 인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추가 매출이 발생하고 손익이 개선되어 중장기적으로 매출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03. 업무 효율화는 고객 만족도 상승으로

 Pain Point 
신규 자동차보험 계약 심사 과정에서 자동 심사에서 탈락한 계약을 심사 담당자가 일일이 수동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심사 담당자의 업무도 많아질 뿐 아니라 이로 인해 고객의 대기시간도 상당히 길었습니다.
 Solution 
단순 반복 작업과 알고리즘으로 자동화할 수 있는 부분을 AI로 대체했습니다.
 Change 
자동 심사에서 탈락한 계약을 심사자가 수동으로 검토하는 과정을 AI 인수심사가 대체하면서 근로자의 업무 시간을 상당 부분 줄여 업무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객의 대기 시간 단축으로 전반적인 고객 경험과 만족도 개선까지 이뤄냈습니다.




KB손해보험 고객 스토리 eBook 다운받기
방금 읽으신 고객 스토리를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eBook을 다운받아 보세요!
이 eBook을 통해 아래 내용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KB손해보험 소개
- KB손해보험이 AI솔루션을 도입한 배경
- KB 손해보험이 AI솔루션을 도입한 효과
- KB손해보험이 LG CNS를 선택한 이유
- LG CNS 보험채널혁신팀 소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