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로그

제품 탄소발자국 이해하기: 지구를 위한 첫걸음

공통 / ESG
2024.09.09
탄소발자국이란 우리가 길을 걸으면 발자국이 남는 것처럼, 사람들이 일상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탄소가 얼마나 많이 배출되는지를 나타낸 것입니다. 이는 개인, 조직, 이벤트, 제품, 서비스 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그 수치는 주로 이산화탄소(CO2)의 양으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제품 탄소발자국(Product Carbon Footprint)은 탄소발자국에서 세부적으로 나아가 특정 제품의 생산, 사용, 처리 등 수명 주기 동안 발생한 이산화탄소와 기타 온실가스 배출량을 의미하며, 원재료의 채취, 생산 과정, 운송, 판매, 사용, 재활용 및 폐기에 이르기까지 제품 전체의 생애 주기를 고려하여 측정됩니다.


제품 탄소발자국은 어디서 등장했고, 기업에게 왜 중요할까?

제품 탄소발자국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이산화탄소를 줄이려는 노력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지구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탄소발자국의 개념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총량을 탄소발자국으로 표시하고, 탄소성적표지 인증을 통해 많은 제품에 탄소 마크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탄소 배출 감축에 힘써왔습니다.
출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그리고 오늘날 ESG가 등장함에 따라, 제품 탄소발자국은 단순 이산화탄소 감축의 의미를 넘어 기업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중요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국가에서 탄소 배출량 규제를 강화하면서 기업의 규제 준수 측면으로 제품 탄소발자국이 중요하게 작용했으며, 기업은 제품 탄소발자국을 측정하고 관리함으로써 각종 탄소 규제에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탄소발자국을 줄이려는 노력은 기업의 환경친화적 이미지를 강화하여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얻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함은 물론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게 되며 시장 경쟁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무엇보다도 재활용 가능한 재료를 사용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등의 방법으로 지속가능경영과 장기적인 비용 절감 효과도 얻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제품 탄소발자국은 기업 생존과 경쟁력 확보, 그리고 지속가능경영에 있어서 꼭 필요한 요소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탄소발자국은 어떻게 산출될까?

그렇다면 기업의 제품 탄소발자국은 어떻게 산출되는 것일까요?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제품의 탄소발자국은 생산부터 사용, 처분 과정까지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기타 온실가스 배출량을 측정하여 산출되며, 여기에는 제품의 설계, 제조, 배송, 사용, 그리고 폐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생량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산출 과정을 ‘생애 주기 평가’라고 부르며, LCA(Life Cycle Assessment)라고도 부릅니다.
출처: Carbon Footprint Ltd

즉, 제품의 생애 주기 평가를 기준으로 볼 때, 제품 탄소발자국은 원재료 채취, 제조, 운송, 사용, 폐기 및 재활용의 5가지 단계로 분류하여 산출할 수 있습니다.


먼저 원재료 채취 과정에서는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원재료의 채취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플라스틱병을 만드는 데 필요한 원유의 채굴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이후, 원재료를 제품으로 만드는 제조 과정에서의 에너지 사용량,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제조 공장의 운영에 따른 탄소 배출량도 함께 계산하여 탄소발자국에 포함합니다. 또한, 제조된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과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역시 탄소 배출량으로 계산됩니다. 전자 제품의 경우 사용 중 소비하는 전력에 따른 탄소 배출량이 이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제품이 폐기되거나 재활용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까지 계산이 완료되면 제품 탄소발자국 산출의 모든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제품 탄소발자국 산정을 위해 기업이 준비해야 할 것은?

이처럼 제품 탄소발자국을 산출하려면 생산을 위한 과정에서부터 폐기까지 세부적인 요소들을 전부 빠짐없이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제품 생애 주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예를 들어, 제조 산업은 제품 생산을 하나의 공장에서만 진행하지 않고 여러 공장을 거치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경우 제품이 생산되는 모든 공장에 탄소 배출 관리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다면 정확한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모든 공장에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더라도 체계적인 프로세스가 없다면 탄소 배출량 산출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기업이 이를 방지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현하려면, 먼저 제품의 생애 주기 동안 발생하는 탄소 배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시스템 기반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는 원재료 채취, 제조 과정, 운송, 사용 및 폐기까지 제품 생애 주기의 모든 단계를 포함해야 합니다. 데이터를 수집할 시스템이 준비되었다면 전문가 혹은 컨설팅 기관과 함께 제품 탄소발자국을 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소발자국 계산은 전문 기업이 아니라면 계산하기 복잡한 과정입니다. 오류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탄소배출량 산출 과정에서 정확한 계산 방법론을 선택하고 목표 및 범위를 설정하는 것도 기업이 준비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업은 다양한 탄소발자국 계산 방법론 중에서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이는 제품의 특성, 기업의 목표, 사용 가능한 데이터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탄소발자국 산정의 목적과 범위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정확한 탄소발자국 산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규제 준수가 목적인지, 탄소 감축 목표 설정 및 모니터링이 목적인지 등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이에 맞는 탄소발자국 산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탄소 배출량을 효율적으로 산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분석/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확한 계산 방법론에 따라 내부 또는 외부의 다양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사용자의 입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탄소 배출량 산출의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량 산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기업은 수집된 데이터 결과를 해석하고, 이를 응용하여 제품 개선, 탄소 저감 전략 수립, 환경 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탄소발자국 산정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첫 걸음

기업의 탄소발자국 산정은 미래 지향적인 첫걸음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은 단순히 수치를 도출하는 것이 아닌,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이해하고, 그 영향을 줄일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탄소발자국 산정을 ‘해야 하는 일’에서 ‘하고 싶은 일’로 바라보는 순간, 기업은 새로운 가치와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으로써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길을 계속 나아갈 수 있습니다. 모든 기업이 지구를 위한 첫걸음을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서숙련 팀장, 최인재 책임
LG CNS 스마트팩토리사업부 제조ESG DX팀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 받는 저작물로 LG CNS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합니다.

LG CNS ESG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LG CNS ESG Every IT Thing❤️

ESG 뉴스레터와 함께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의 최신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받아보세요.
구독하기
Company Search Function

로딩중...